본문 바로가기
재배학

종묘와 육묘

by 오썸70 2024. 1. 12.
반응형

작물재배에서 다수의 양질의 농산물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우량종자 혹은 종묘를 육성해야 하며 또한 선택하여 재배해야 한다. 여기서는 종묘의 뜻과 종류, 종자의 생성과정과 구조, 종자의 발아기구, 종자의 발아력과 검정방법, 종자휴면의 원인과 휴면타파 및 발아촉진법, 종자퇴화의 원인과 대책 등을 알아본다. 작물재배는 육묘에서 시작되는데 작물의 번식법은 종자번식과 영양번식으로 구분할 수 있고, 각가 장단점이 있어 작물의 종류, 재배목적, 재배조건 등에 따라 달라진다. 영양번식에 의한 육묘방법, 묘의 종류, 묘상의 설치 및 구조, 묘상의 열관리 요령을 살펴본다.

식물번식의 출발점이 되는 종자와 모를 합하여 종묘라고 한다. 종묘 중에서 유성생식의 결과 수정에 의해 배주가 발육한 것을 식물학상 종자라 한다. 영양체뿐만 아니라 버섯의 종균, 아포믹시스, 체세포배를 이용한 인공종자도 종자로 분류된다.

종자가 생성되려면 수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화분에 암술머리에 붙으면 발아하여 화분관을 신장한 후 자방내의 배우에 도달, 주공을 뚫고 배낭 속으로 들어간다. 1개의 웅핵(n)은 1개의 난핵(n)과 결합하여 2n의 배가 되고, 다른 1개의 웅핵은 2개의 극핵(n)과 결합하여 3n의 배유가 된다. 이같이 2개의 웅핵이 두 곳에서 동시에 수정이 이루어진다고 하여 중복수정이라고 한다.

종자의 품질은 내적조건과 외적조건에 의하여 지배된다. 내적조건에는 유전성, 발아력, 병충해 등이 있고 외적조건에는 순도, 종자의 크기, 중량, 색택, 냄새, 수분함량과 건전도 등이 있는데 종자는 이들 조건의 영향을 받는다.

종자가 발아력을 보유하고 있는 기간을 종자의 수명이라고 한다. 종자는 수명에 따라 단명종자(콩, 땅콩, 메밀), 상명종자(벼, 밀, 보리), 장명종자(클로버, 알팔파, 가지, 수박)로 구분한다. 종자의 수명은 종자의 수분함량, 저장습도, 온도, 통기상태 등과 깊은 관계가 있다. 일반적으로 건조, 저온, 밀폐, 토중저장일 때 수명이 연장된다. 종자의 발아에 필요한 것은 수분, 온도, 산소, 광 등으로 작물의 종류에 따라 각각 다른 요구도를 나타낸다. 발아의 기구는 작물의 종류에 따라 다소 다르나 유근, 유아가 나타나는 과정은 거의 차이가 없다.

종자휴면의 원인은 작물의 종류에 따라 다르나 보통 경실, 종피의 산소흡수 저해, 발아억제 물질의 존재, 배의 미숙, 종피의 기계적 저항, 종피의 불투수성, 종피의 불투기성 등을 들 수 있으며 휴면타파의 방법도 작물의 종류에 따라 다르다.

생산력이 우수하던 종자가 재배연수를 경과하는 동안 생산력이 떨어지고 품질이 나빠지는 현상을 종자퇴화라고 한다. 종자의 퇴화원인에는 유전적인 면, 생리적인 면, 병리적인 면 등이 있다. 영양기관을 직접 번식에 이용하는 것을 영양번식이라고 한다. 영양번식은 자연영양번식법과 인공영양번식법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인공영양번식법에는 분주, 삽목, 취목, 접목 등 여러 방식이 있다.

반응형

'재배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작물의 수확과 품질  (0) 2024.01.14
작물의 재배관리  (0) 2024.01.13
작부체계  (0) 2024.01.11
상적발육과 환경  (0) 2024.01.11
광환경  (0) 2024.0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