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배학

작물재배의 정의와 이론 알아보기

by 오썸70 2024. 1. 15.
반응형

1. 재배 및 작물의 정의

  농업이란 토지를 이용하여 유용한 식물을 기르거나 또는 유용한 동물을 사육하는 산업을 말한다. 식물을 생산하는 분야를 재배 또는 경종이라 한다. 재배 또는 경종은 인간이 경지를 이용하여 작물을 기르고 수확을 올리는 경제적 행위로 정의된다. 작물이란 이용성과 경제성이 높아서 사람의 재배대상이 되는 식물을 뜻한다. 삼림식물이나 조경식물은 이용성과 경제성으로 보면 일종의 작물이지만 발달 정도와 이용분야가 다르므로 일반작물에서 분리되어 임학, 조경학 등 별개 분야에서 취급된다.

2. 재배의 이론과 재배학

  작물재배의 최종 목적은 되도록 많은 수량을 내어 소득을 올리는 것이다. 일정한 토지면적에서 작물의 수량이 극대화되려면 유전성이 우수한 품종을 선택하고 최적의 환경조건을 조성해주며 알맞은 재배기술을 적용해야 한다. 즉 작물의 수량은 유전성, 환경조건, 재배기술을 세 변으로 하는 삼각형의 면적으로 표시된다고 할 수 있다. 삼각형의 면적이 최대로 되려면 세 변이 동일한 정삼각형이어야 한다. 즉 작물의 수량이 최대로 되려면 유전성, 재배환경, 재배기술의 3요소가 동등하게 적용되어야 한다. 작물의 수량은 광합성에 의해 이루어지므로 작물의 재배기술은 곧 광합성을 증대시키고 동화산물을 인간이 원하는 부위로 최대한 많이 저장하기 하는 것이다. 재배기술을 개선하는 일은 작물의 광합성효율을 증대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작물의 유전성, 즉 품종에 관한 과학을 다루는 교과는 작물육종학이다. 환경과 재배기술에 관한 과학을 주로 다루는 교과는 재배학이다. 그런데 작물의 수량은 유전성, 즉 품종을 배제하고 논할 수 없으므로 작물육종학과 재배학을 종합하여 작물 재배에 관한 원리적인 과학을 다룬 교과를 재배학원론이라고 한다.

3. 재배와 작물의 특징

  재배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유기생명체를 다루며 토지를 생산수단으로 하는 점이다. 이 때문에 재배는 자연환경의 영향을 크게 받고, 생산조절이 자유롭지 못하며, 분업적으로 생산하기 어렵다. 토지가 불량한 경우 전면 개량하기가 어렵고 설사 개량한다고 하더라도 막대한 비용이 소요된다. 토지를 이용함에 있어서는 수확체감의 법칙이 적용된다. 또한 자본의 회전이 느리고 노동의 수요가 연중 균일하지 못하다. 재배의 결과 얻어진 농작물은 변질되기 싶고 가격변동이 심하며, 가격에 비하여 중량이나 용적이 큰 것이 많아 수송비도 많이 든다. 또 생산이 소규모이고 분산적이기 때문에 유통과정에서 중간상인의 역할이 크다. 소비면에서 볼 때 농산물은 공산물에 비하여 수요의 탄력성이 작고 공급의 탄력성도 작다. 작물은 일반식물에 비하여 이용성과 경제성이 높은 식물이다. 작물의 이용부위는 사료작물처럼 식물체 전체인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식용작물은 재배의 목적부위가 종실, 잎, 과실 등 식물체의 특정 부위인 경우가 많다. 작물의 경제성이 높아지려면 특정 수확 대상부위의 수량이 높아야 하는데, 이는 일종의 기형식물을 의미한다. 기형으로 발달된 작물은 야생식물보다 생존경쟁력이 약하므로 자연상태로 방치하면 소멸되기 쉽다. 따라서 작물이 안전하게 자라서 충분한 수확을 올리려면 불량환경에 대처하고 야생동물, 야생식물이나 미생물의 침해로부터 막아주는 조치가 필요하다.

출처: 삼고 재배학원론(채제천, 박순직, 강병화, 김석현 지음)

반응형

'재배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작물의 기원과 전파 알아보기  (0) 2024.01.17
재배의 기원과 발달 알아보기  (0) 2024.01.16
작물의 수확과 품질  (0) 2024.01.14
작물의 재배관리  (0) 2024.01.13
종묘와 육묘  (0) 2024.01.12